Manager2010. 8. 7. 15:33

1. 효과적인 회의법
   기록자의 시간을 단축.  회의할때 회의록을 적는 사람도 있지만 각자 필요한 것을 메모하거나 듣기만 함.
   같은 결과를 내는것이 중요.
   --> 회의록 feedback이 늦을 수록 각자 다른 생각을 하게될 가능성 많음.

   정확(서로 같이 보면서 작성이 제일중요하나. 문구 따져가다 보면 너무 늦을 수도)
   회의의 목적에 따라 다름(의견에 대한 결정 / 진행상황에 대한 방향 설정 / 이견에 대한 조정 / 지시, 학습)

   참가자에 따라: 
   - 팀장회의--> 전달이 명확하게 (트위터가 퍼져나가듯)
   - 전체회의--> 너무 많은 이슈는 회의시간을 길게 만듦. 큰목표와 공감이 중요!.  제일 큰 고릴라 / 개구리?

2. 방법
 1. 기록--> 결재회람
 2. 화이트보드에 같이 기록 --> 사진촬영
 3. 포스트잇-->사진.   ※ off로 같이 움직이면서 하는게 효과적. digital화 해서 전파/기록 남기는 방법을 고민하면 됨.
 4. 노트에 기록 복사/scan배포
 5. ipad / iphone을 통한. 사진+블루투스 키보드


3. 중요한것은 문화
 - 회의자 빠르고 공감하는게 중요.
  ex) 이게 뭐냐 양식과 규정에 맞게 해... 하는 순간 일은 두배

  이때 정말 필요한 것은 용기.
 - 회의록을 남기는 것과 아닌것의 차이임.  중요도에 따라 상황에 따라 대처할것.

Posted by ehrok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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